★ 차를 사랑하는 쩌네시스

천일오토모빌 재규어-랜드로버 수원전시장 - 수입차 경쟁의 전초전 본문

일상 그리고 모블 2.0

천일오토모빌 재규어-랜드로버 수원전시장 - 수입차 경쟁의 전초전

쩌네시스 2016.09.14 18:04


" 천일오토모빌 재규어-랜드로버 수원전시장 - 수입차 경쟁의 전초전 "



<재규어 JAGUAR>


"감성과 예술성, 장인정신은 재규어 브랜드의 가장 중요한 가치가 되어 왔으며 앞으로도 늘 그러할 것이다"

이안칼럼, 재규어 디자인 디렉터


자칭 '매혹적 디자인, 강력한 퍼포먼스, 시대를 앞서가는 기술, 럭셔리 퍼포먼스카'의 아이콘이라 정의하는 영국의 젠틀맨 JAGUAR는 그들의 열정이 시동을 거는 그 순간부터 폭주하는 힘과 날카로운 핸들링으로 운전자의 질주 본능을 살아나게 할 것이라 표현하고 있죠.


그 네임과 로고처럼 다이내믹함을 내세웠던 JAGUAR는 "인간이 창조한 그 어떤 것 중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와 가장 닮은 존재는 자동차"라는 자사의 창립자 윌리엄 라이온스 경의 신념과 C-타입, D-타입, E-타입에서 F-타입으로 이어져온 모터스포츠의 혈통이 하나되어 90년간 살아 움직이는 감성으로 정체성을 구축해온 브랜드!



<랜드로버 LAND ROVER>


"ABOVE & BEYOND"


정상급 럭셔리 SUV 브랜드로 4륜구동 자동차의 역사를 써내려온 랜드로버는 지금으로부터 약 70년 전, 첫 모델이 데뷔한 이래 지속적인 주행기술의 개발과 특유의 도전 정신으로 SUV의 새 지평을 열어왔다고 자부하는 메이커답게 설립 시기부터 오랜 세월 SUV만을 고집하며 끊임없이 한계에 도전함으로써 거친 지형을 뚫고 미지의 세계를 탐험 (Explorer)하는 자동차의 상징이 되어왔죠.


영국 왕실에도 여전히 존재할 만큼 브리티시 전통이 배어 있는 고풍스러운 디자인, 견고한 바디 구조, 전천후 아우를 수 있는 성능의 파워트레인이 하모니를 이루며 레인지로버 처럼 그들만의 독자적인 SUV의 길을 걸어오게 되죠. 물론 포드 산하에 있던 암울한 시기도 거쳤으나 인도 타타 산하로 넘어간 이후 특유의 강인한 도전 정신과 자동차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 수 있는 가능성을 다시 한번 엿보고 있다고 해도 무리는 아닐 것입니다.



'경기 남부권 고객 서비스 강화의 전초전, 천일오토모빌 수원전시장'


현재 재규어-랜드로버 코리아가 갖주고 있는 공식수입원 중 하나인 천일오토모빌이 경기 남부권의 중심부 영향권에 있는 수원에 신규 쇼룸 및 서비스센터 확장을 통해 고객 만족을 높이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는 것이 핵심. 건물 내 전체 연면적이 1,100여평에 이르는 만큼 수도권 내 재규어-랜드로버 공식쇼룸 가운데 최대 규모를 갖추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리라 생각됩니다.


지하 1층에서 지상 4층 규모로 세일즈, 차량 점검, 정비 모두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 특징으로 부각되죠. 총 10개의 Work-Bay (자동차 한 대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를 운영, 매달 700대의 서비스 처리가 가능하는 것을 목표로 올 2016년 하반기부터는 차체 도색, 수리 모두 제공받을 수 있는 것으로 공표가 난 상황인데요. Service Center만 놓고 본다면 새롭게 지어진 성수만 못할 수 있으나 전시장과 서비스센터, 인증 중고차 모두 운영하는 몇 안되는 JAGUAR-LAND ROVER 딜러쉽임에는 분명합니다.



<수원 APO (Approved) 재규어-랜드로버 인증중고차>


14년도 양재 전시장을 기점으로 장안평과 성남에도 인증중고차를 운영하기 시작한 JAGUAR-LAND ROVER APO는 165가지 항목 검사 및 종합 점검프로세스를 거쳐 품질 보증을 받을 수 있는 프리미엄 중고차 거래 시스템을 관리하고 있고, 수원전시장에도 설립되면서 세 가지 시스템을 동시에 케어받을 수 있는 복합 쇼룸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중고차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세일즈가 이뤄지는 재규어 혹은 랜드로버 차량 모두 Global Standard에 임각하여 엄격한 절차가 이뤄질 것임을 공표한 바 있습니다. 물론 타사들도 그렇고 지난 몇년간 서비스 문제로 곤혹을 치뤘던 브랜드로선 타개책이 필요했으리라 생각되는군요. 그리하여 자사의 전문 테크니션이 직접 시행하는 165가지 항목의 테크, 차량 주행, 서비스 이력에 대한 점검을 마친 후 최신 기술과 순정 부품을 활용, 정비된 차량에 한하여 공식 인증중고차 판매가를 책정하는 형식.



워낙 인지도가 부족한 브랜드인 탓에 소비자들에게 그나마 인지된 정체성마저 혼란을 겪고 안좋은 쪽으로 인식이 컸던 것이 사실. 하지만 현재로서 수입차 업계 유일 인증중고차 구입 후 2년 연장 보증은 물론 24개월 24시간 긴급출동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형태로 운영되며 기존 고객을 위한 신차 재구매 '트레이드인'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차량 세일즈 및 인수 고객의 편의를 위한 리스 승계 및 파이낸셜 프로그램 또한 운영하는 등 점차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작업에 신경을 쓰고자 하는 모습이 돋보이죠.



저도 랜드로버-재규어 수원전시장에서 머지 않은 곳에 거주하고 있지만, 이 곳 원천동은 영동 고속, 경부 고속, 분당-내곡 도시고속화, 용인-서울 고속도로가 맞닿아 있는 지리적 특성상 크게 보면 서울 동남부권, 실질적으론 경기 남부권 영향권 내의 접근성을 높여 많은 이들이 편하게 접할 수 있도록 꾀하고 있는 것이 위치 선정의 이유겠죠?


고객을 위한 편의 시설도 눈길을 끄는데, 다양한 테마가 접목된 Sales Management 상담실, 고객 라운지를 비롯하여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마사지 실까지 별도로 마련되어 있더군요. 물론 방문 고객을 위한 발렛 서비스는 기본이겠죠? 1층은 구경과 구입 상담 모두 가능한 10대의 차량이 전시된 쇼룸, 2층은 Hand-Over Zone으로 출고 전 고객이 직접 차량을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는 장소와 앞서 언급한 중고인증 프로그램 역시 이 곳에서 진행되죠. 3층과 지하는 서비스센터로 운영되고 있구요.



<레인지로버 스포츠 RANGE ROVER SPORT>


과거엔 별다른 특색을 어필하지 못하였던 스포츠 모델, 하지만 새로운 플랫폼을 기초로 혁신화된 섀시 부품이 모여 최대 420kg 경량화를 통해 지오메트리 특성의 변화를 가능케 하였구요. 더 나아가,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All-Wheel Drive 시스템은 다양한 노면 조건서 네임에 걸맞은 트랙션 배분이 가능토록 셋팅되었습니다.


프리미엄 SUV라는 포지션과 스포츠라는 정체성을 온전히 담아내고자 강렬하면서 엘레강스한 라인과 흠을 최소화한 마감, 고급 소재를 통해 보다 정교하고 고급스러운 손길이 묻어나는 실내는 드디어 제 이름을 찾은 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레인지로버 RANGE ROVER>


"사막의 롤스로이스"라 부르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 법. 랜드로버의 우월한 오프로드 DNA를 고스란히 간직한 채 세대가 교체될 때마다 또다른 기준을 제시해 온 플래그쉽 럭셔리 SUV로서 현행 4세대는 최초로 초경량 알루미늄 모노코크 차체 구조를 활용한 SUV이기도 하죠. 험로를 주파하기 아까울 정도로 품격있는 디자인의 완성, 특유의 터레인 리스폰스, 스노클 시스템, 흡기 위치, 에어 서스펜션 등 전천후로 고급진 주행 감각을 선사하기 위한 노력은 끝없이 이어지는 바.


옵션 중 하나인 리어 이그제큐티브 클래스 시트는 여유로운 공간과 넓은 센터 콘솔, 고급 소재를 사용한 Interior로 뒷좌석 탑승객을 위한 배려를 강조하였구요. 새롭게 추가된 레인지로버 하이브리드 또한 오프로드 성능은 유지한 채 효율성 확보에 신경을 쓰고자 노력하였죠. 비록 온로드 특성 확보에 따른 희생이 있었을지라도 여전히 탁월한 험로 주파력과 고급진 구성은 SUV 명가다운 결실이란 생각이 드는군요.



<재규어 XE JAGUAR>


동급 유일 알루미늄 인텐시브 모노코크 차체와 군더더기 없는 스타일, 브랜드 특유의 주행 감각과 핸들링, 고급진 인테리어의 매력을 갖추었다 표현하는 XE,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의 개념을 새로 정립했다 정의하는 이 녀석은 F-Type에서 영감을 받아 완성한 XE의 스포티한 디자인은 효율적이고 강력해진 주행을 선사하죠. 천문학적 비용을 쏟아부은 알루미늄 아키텍쳐를 통해 유연한 핸들링 감각을 뽐내죠. 견고한 알루미늄 바디는 가벼우면서 내구성을 높이고, 이상적인 50:50 무게 배분을 이뤄낸 것은 물론 에어로다이내믹한 구조까지 갖추고 있음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랜드로버와도 함께 사용하는 인제니움 엔진은 두 기업의 미래라 할 수 있겠죠.



<재규어 F-타입 JAGUAR F-TYPE>


가장 재규어다운 스포츠카 F-타입은 C, D, E로 이어진 밸런스 뛰어난 디자인, 감성이 만들어낸 정교함, 파워풀한 성능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F-타입의 재규어 슈퍼차저 테크는 급격히 상승하는 퍼포먼스 곡선, 저 RPM에서도 높은 토크를 발휘하여 강력한 힘과 즉각적인 스로틀 리스폰스가 가능하다는 것과 스포츠 배기 시스템은 시동을 거는 순간부터 우렁찬 바리톤음을 들려주며 높은 RPM 및 Overrun에선 레이싱카를 연상케하는 크레센도 사운드로 고성차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재규어 모터스포츠의 혈통을 이어받아 정통 스포츠카의 퍼포먼스와 스탠스를 조화롭게 담아낸 차량으로서 창립자 윌리엄 라이온스 경의 신념을 따르고자 합니다.



<재규어 XJL JAGUAR Long-Wheelbase>


재규어 세단의 정점으로 첨단 테크, 스포츠 드라이빙 다이내믹스, 극상의 럭셔리가 조화를 이루었다 표현하는 플래그쉽 세단이죠. 전면부 디자인 변경, 수직으로 떨어지는 그릴, 특유의 Double J 블레이드 DRL 디자인은 과감한 스타일 변화의 시도라 보여집니다. 새롭게 강조하는 ADAS 시스템으로 주행 안전성을 높였다고 주장하며 장인정신이 집약된 아름다움을 재규어에 기대하는 주행 감각과 탁월하게 매칭됨을 입증하고자 하죠.


또 한가지 눈에 띄는 부분은 최근 XE 및 F-페이스를 비롯하여 차세대 모델에 활용될 InControl Touch Pro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처음 적용,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PC처럼 편리하고 직관적인 조작으로 즐길 수 있음을 내세우고 있다는 점. 롱휠베이스가 아니더라도 특유의 기다란 바디는 모션의 불암감을 줄 순 있어도 아름다움에 있어선 말이 필요없는 요소.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4 LAND ROVER DISCOVERY>


자사를 대표하는 얼굴마담(?)으로 자리매김해온 디스커버리는 터프한 맛이 살아있는 투박하지만 세련된 디자인과 뛰어난 전천후 주행성능은 물론 실용성, 다목적성을 실현시킨 7인승 프리미엄 패밀리 SUV라 자칭하고 있습니다. 최근 공표한 5세대는 이보크를 따르는 나머지 "디스커버리 스포츠의 롱휠베이스 버전이 아니냐?"하는 비아냥거리는 목소리가 나올 정도로 현행 디스커버리 4의 가치는 남다르다고 할 수 있겠죠.


차체 및 트레일러 견인을 위한 강력한 엔진과 효율적인 8단 자동변속기, Drive Select 로터리 시프트는 이를 구현해낼 핵심적인 요소. 디스커버리 특유의 시트 베리에이션은 전 탑승자에게 평준한 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2단 분할형 테일게이트는 DISCOVERY만의 스타일과 편의성을 보여주는 하나의 예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꾸준한 인기를 누렸던 것일지도..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LAND ROVER DISCOVERY SPORT>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랜드로버의 네임을 달고 데뷔하였던 프리랜더, 그러나 브랜드 고유의 정체성이 사라진 모델의 끝은 단종의 길이었습니다. 그 실패의 경험을 교훈삼아 인지도와 상품성 모두 높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의 첫 번째 패밀리 모델로 데뷔하게 된 후속작 디스커버리 스포츠. 동급서 여유 있는 실내공간과 안정성, 편의성과 이름값 역시 높이게 된 프리미엄 컴팩트 SUV임을 내세우고 있죠.


DISCOVERY SPORT는 저렴한 단가를 맞추더라도 프리랜더의 부족함이었던 브랜드 고유의 정체성 확립에 신경을 쓴 흔적이 역력하죠. Intelligent 4WD 시스템이 좋은 예로 전자 제어식 센터 커플링을 활용, 드라이빙 컨디션에 적합한 최적의 그립과 밸런스를 맞추도록 설계하였다고 강조하고 있고, 새롭게 설계한 리어 서스펜션으로 온로드 승차감 확보에도 신경썼음을 알리고자 하죠.



<재규어 F-페이스 JAGUAR F-PACE>


저 또한 더 아트 오브 퍼포먼스 투어를 통해 처음 접했던 재규어의 첫 번째 SUV F-페이스는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발휘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자 하며, C-X17 컨셉트카에서 영감을 얻은 매혹적인 디자인과 밸런스 좋은 차체 비율, 일상을 위한 실용성과 효율성, 첨단 테크를 역시나 내세우고 있구요. XE처럼 알루미늄 인텐시브 바디 구조는 물론 인제니움 엔진 역시 장착하여 컴팩트 세단의 감각을 실현시키고자 하는듯 보여집니다. 센터터널이 높다는 점을 배제한다면 충분히 넓은 뒷좌석 공간과 적재 공간을 확보하였단 생각이 듭니다.



아직 한국 시장 내의 브랜드 인지도는 현저히 낮은 편이지만 기존의 불만스러운 서비스 체제를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입증하여 수입차 경쟁의 전초전으로 삼고자 하는 천일오토모빌 딜러쉽. 물론 효과가 바로 드러날 일은 만무하겠지만 꾸준히 서비스망 확충과 가격 정책 및 품질 개선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면 훗날 충분히 경쟁력있는 메이커로 거듭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글 by 쩌네시스

사진 by 쩌네시스



천일오토모빌 랜드로버-재규어 수원전시장을 방문하실 분들은 권기현 주임(010.5623.3693)이 친절히 안내 및 상담해주실 겁니다.


- <재규어 XE 2.0d R-Sport 시승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