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업계 새소식

2017 볼보 V90 크로스컨트리 왜건 - 빈자리를 채우다!


" 2017 볼보 V90 크로스컨트리 왜건 - 빈자리를 채우다! "



'오리지널 크로스컨트리 볼보 XC70이 떠나간 빈자리를 채우기 위한 포석'


부분적으로 얼어붙은 호수와 콜로라도 산맥을 배경으로 볼보가 현재 라인업의 신참이 되어줄 2017 V90 크로스컨트리 왜건을 통해 Cross Country 모델의 특징에 따른 능력을 엿보고자 합니다. 지금껏 볼보는 V90 크로스컨트리 모델을 소유한 적이 없었습니다. 새 다부진 왜건은 V90 왜건 및 XC90 SUV 사이의 빈자리를 메꿔줄 틈새 역활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요. XC70을 떠나보낸 후 작년에 비록 몸집이 훨씬 큰 신형 Wagon이 등장했을지라도 그의 빈자리를 확실하게 채워줄 녀석은 결국 Cross Country 시리즈인 셈!



2016년 한 해의 끝을 기점으로 스웨덴 토슬란다 볼보 공장에서 생산될 새 왜건은 2017년 초봄, 스웨덴 말뫼 및 스위스 취리히에서 일제히 언베일됨에 따라 시작가 5만 6,295달러의 가격 책정이 이뤄질 전망입니다. Cross Country 패밀리의 활발한 증가가 지속되는 지금, 볼보는 S60 세단과 V60 왜건 크로스 컨트리 버전을 먼저 선보인 바 있습니다. 그 이후 S90의 DNA를 이어받은 V90 크로스컨트리는 5세대 할덱스 All-Wheel Drive 시스템을 기본으로 내리막 제어 컨트롤, 스키드 플레이트 등을 장착하였으나 온로드 주행 특성에 초점이 맞춰진 왜건.



모든 것이 SPA 모듈 플랫폼으로 이뤄지는 차세대 볼보 라인업, 90 시리즈의 새 아키텍처에 유연하게 적응함에 따라 Cross Country 버전이 가능해진 셈. 2017 볼보 V90 크로스컨트리는 같은 엔진 블록을 여러 모델에 공유하는 볼보의 4기통 2.0 엔진을 통해 T6 및 T5 트림을 구성하게 되죠. V90 T6 모델은 터보차저와 슈퍼차저 모두 겸비한 엔진으로 316hp & 40.7kg.m의 제원을 보유하였고, V90 T5 모델은 단일 터보차저 엔진으로 구성되는 형식인 한편 T8 하이브리드는 아직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듈러 2.0 엔진 라인업은 모두 8단 자동변속기와 매칭되는 형식. 볼보의 풀사이즈 차량을 개발하는 팀이 언급하길 후륜은 더블 위시본 및 에어 서스펜션을 활용하게 될 것이라 공표한 바 있습니다. 적용될 디자인 언어는 전면에 블랙 유광의 멋스러운 그릴과 볼보의 새 시그니처 "토르의 망치" 디자인 요소가 가미된 헤드램프를 포인트로 내세울 수 있는 바. 블랙 유광은 반짝이는 측면부의 윈도우 주변 금속 트림을 대체하는 역활로 보시면 될듯 싶습니다. 휠은 림폭을 더욱 키웠고, 타이어는 광폭에 부드러운 감각을 내세우며 고르지 못한 노면을 흡수하는데 초점을 맞춘 것으로 생각됩니다.



볼보자동차 그룹의 디자인 디렉터의 언급에 따르면 내부로는 자사 특유의 스칸디나비안 안식처의 최고급 품질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얘기함으로써 블랙 월넛 다공성 마감이 풍요로운 느낌을 받게 해줄 것으로 표현한 바 있습니다. 펄 스티칭은 디테일의 풍성함을 살릴 것으로 보여지며, 마사지 시트 혹은 애플 카플레이 등의 편의장비 역시 포함되는 것으로 공표하였습니다.


볼보자동차 북미 법인의 경우 V90 시리즈의 한 해 판매량을 대략 5,000~6,000대 사이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대다수는 XC90 크로스오버 대비 더 많은 모험심을 즐기는 오프로딩 구매자들에게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점쳐지기도 하였습니다.



오리지널 1997~2000년식 볼보 V70 XC는 스웨덴을 비롯하여 북미까지 인기를 누릴 수 있던 비결로 일반적인 세단 혹은 왜건 대비 거친 도로와 악천후 속에서 용이한 컨트롤이 가능했던 주파력을 꼽고 있을 정도로 그 아이덴티티를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시리즈이죠. 그 뒤 2세대 V70 XC는 2001년도 더욱 명확해진 능력으로 소비층을 두텁게 형성시키는 공을 세웠고, 2008년에 데뷔한 3세대는 투박함을 지우고자 노력함으로써 더욱 고급스러워진 차량으로 거듭난 바 있습니다.


과연 네 번째 신작 2017 V90 크로스컨트리 모델의 판도는 어떻게 뒤흔들 수 있을지 궁금해지는군요.


글 by 쩌네시스

2017 볼보 V90 크로스컨트리 사진 출처: Motortr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