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업계 새소식

2017 스마트 포투 일렉트릭 드라이브 - 소형 전기차의 매력은?


" 2017 스마트 포투 일렉트릭 드라이브 - 마이크로 전기차의 매력은? "



'소형 EV 전기차는 100마일에 가까운 주행이 가능하다?'


얼마전 스마트 브랜드는 포투 소형차의 일렉트릭카 버전을 공표하였는데요. 다가올 2016 파리모터쇼에서 데뷔할 예정이었던 2017 스마트 포투 일렉트릭 드라이브가 기다려지는 이유는 현행 모델 대비 기대 이상의 주행거리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유럽사양 표준 시험에 기반을 두어 스마트 주장으론 2017 포투 일렉트릭 드라이브 모델의 경우 쿠페를 기준으로 대략 99마일, 카브리오 기준으론 96마일 가량을 충전하여 주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단, 북미사양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스마트라는 점. 물론 충전 때 68마일의 주행이 가능한 것으로 EPA 기준에 명시된 2016 포투 일렉트릭 드라이브 쿠페 및 카브리오 모델 대비 나을 것임을 확신하고 있는 상황이긴 하지만요.



신형으로 넘어오면서 17.6kWh 리튬 이온 배터리를 비롯하여 결과적으로 충전 시간이 더욱 빨라진 충전기가 눈에 띄는 특징을 보여주죠. 레벨 2 차저를 활용할 때, SMART가 주장하기론 2017 스마트 포투 ED의 완충 시간은 3시간 가량 걸린 이전 모델 대비 더욱이 단축된 2.5시간에 마무리 지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북미는 110V 파워소스를 주로 사용하는 만큼 가정에선 22시간으로 대폭 늘어나겠지만.



소형 전기차의 매력을 한껏 살린 포투 일렉트릭 드라이브 신형의 모터는 80hp & 16.3kg.m 제원을 보유하였고, 0-100kmph를 쿠페 버전은 11.6sec, 카브리오 버전은 11.9sec 수준을 마크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Maximum Speed는 130kmph, 북미사양은 살짝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타일과 특징이라...아무래도 작년 말 북미에 등장한 포투 가솔린 모델을 최대한 따라가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가격은 아직 공표가 되진 않았는데, 스마트 포투 ED 쿠페의 경우 내년 봄 쯤 미국시장에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며 스마트 포투 ED 카브리오는 여름 시즌을 따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짧게나마 동승을 해봤던 4도어 버전인 포포가 기억에 남습니다. 생각 외로 실망스러웠던 녀석인데, 전기차 버전이라면 충분히 매력적일지도 모르겠군요.


글 by 쩌네시스

2017 스마트 포투 일렉트릭 드라이브 사진 출처: Motortr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