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를 사랑하는 쩌네시스

2017 메르세데스 벤츠 E클래스 쿠페, 성장 스퍼트 본문

자동차 업계 새소식

2017 메르세데스 벤츠 E클래스 쿠페, 성장 스퍼트

쩌네시스 2016.12.15 17:46


" 2017 메르세데스 벤츠 E클래스 쿠페, 성장 스퍼트 "


'2도어 E 쿠페가 더욱 커져 돌아오다!'


대개는 메르세데스 벤츠가 1세대 CLS 쿠페를 등장시키며 오늘날 4도어 쿠페 장르의 개척자로서 변화의 기폭제로 작용하였을지 모르지만, 자동차 업계는 여전히 2017년 데뷔할 메르세데스 벤츠 E클래스 쿠페와 같은 전통적인 2도어 쿠페 장르를 중심으로 개발 생산에 앞장서고 있는 상황이죠.


2017 메르세데스 E클래스 쿠페 (Mercedes Benz E-Class Coupe)


S클래스 쿠페 및 C클래스 쿠페에 이어 세 번째로 등장하게 된 신형 벤츠 E클래스 쿠페, 전 세대 E 쿠페 대비 월등히 커진 차체 사이즈를 갖추었다는 것이 눈에 띕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세단처럼 S클래스를 시작으로 C클래스의 그것을 바탕으로 개발을 완성시킨 E클래스 쿠페.


플랫폼 모듈화가 자동차 업계의 화두에 오르면서 메르세데스 벤츠 역시 C-E-S 세단/쿠페/카브리올레 라인업은 물론 A-B-CLA-GLA 소형 해치백/SUV 및 GLC-GLE-GLS SUV 라인업까지도 하나의 플랫폼을 모듈화하여 여러 차량에 효과적으로 대응 생산할 수 있게 변화되었습니다.


메르세데스 C클-E클-S클 패밀리의 경우 MRA 후륜 구동 플랫폼을 기초로 차체 사이즈 및 상품 패키징에 변화를 주어 다르게 생산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BMW나 아우디와도 연계되는 부분으로 디자인이 엇비슷한 이유도 그것 때문.


2017 벤츠 E클래스 쿠페 (Mercedes Benz E-Class Coupe)


차세대 MRA 플랫폼을 적용하면서 새로운 미드사이즈 쿠페는 전장x축거(mm)가 각각 4,826 x 2,873 수치로 무려 112 x 122 늘어난 사이즈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실내 치수에 대해선 정확히 공표된 바는 없지만 확실한건 다소 장식에 불과했던 과거 2도어 쿠페의 뒷좌석 레그룸이 크게 확보되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제 공간에 대해선 2+2가 아닌 제대로 된 4인승 쿠페라 불러도 민망하지 않을 수준이 되었을 것이란 점!!


2017 벤츠 E클래스 (Benz E-Class)


아직은 핸들링에 어떠한 큰 변화가 일어났을지 알 수 없지만 직진 성능 만큼은 확실히 그 이상을 보여줄 것이란 기대를 하게 만드는 파워트레인 구성으로 개선이 이뤄졌습니다. 신형 2도어 미드사이즈 쿠페는 두 개의 트림과 (E400 쿠페, E400 4MATIC 쿠페) 하나의 엔진으로 우선 론칭하게 되는데, 두 녀석 모두 V6 3.0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을 얹어 최고출력 329hp 최대토크 49kg.m의 제원을 갖추게 되죠.


모두 E클래스 세단과 동일하게 새롭게 개발한 9단 자동변속기가 (기어가 9개는 아님) 엔진과 짝을 이루게 됩니다. 후륜 벤츠 E400 쿠페의 경우 0-100km/h 도달 시간은 단 5.3sec면 끝낼 수 있고, 벤츠 E400 4MATIC 쿠페의 경우 후륜 대비 0.3초 가량 늦은 수준을 보유하게 되죠. 최고속도는 벤츠의 안전 제한 속도인 210km/h로 리밋이 걸리게 됩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E클래스 (Mercedes Benz E-Class)


물론 현재는 E400 단일 엔진로 라인업을 갖추지만 향후엔 모두가 예상하듯 4기통 터보 엔진은 물론 고성능 AMG 파워트레인까지 선택할 가능성이 농후할 것입니다.


신형 벤츠 E클래스 쿠페는 세단 대비 당연히 낮은 포지션으로 셋팅값이 맞춰질 것이고,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 및 댐퍼를 선택할 수 있어 S클래스 못지 않은 승차감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운전자는 다이내믹 셀렉트 시스템을 통해 여러 주행 모드를 설정할 수 있고 스로틀 개도 및 변속기 성능 역시 조절 가능하게 되죠.


벤츠가 디자인 언어를 정립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면서 E 쿠페는 대체로 C클래스 및 S클래스의 그것을 따르지만,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한 예로 사이드 캐릭터 라인이 C클래스 만큼 깊게 형성되어 있지 않고 측면 리어 윈도우는 C클은 내릴 수 없는 한편 E클래스는 내릴 수 있어 보다 개방감을 살리는데 효과적이라는 점이죠.


또한 C클래스 쿠페와 달리 E클래스 엔진 후드에는 두 개의 파워 돔이 금형 처리되어 있고, 리어 범퍼는 하단에 좀 더 밝은 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클의 테일램프는 보다 얇게 처리되었고 벤츠가 최근 포인트로 내세운 제트 엔진의 빛을 따르는 스타 더스트 효과를 특징으로 갖죠.


벤츠 E클래스 (Benz E-Class)


공기 흐름은 터빈 스타일의 에어 밴트 내부로 흐르게 되며, 벤츠가 S클래스 쿠페 컨셉트에서 처음 선보였던 기술(디자인)이기도 하죠. 소재 및 기술적인 측면에선 표준/가용 기술과 함게 최고 수준으로 생산 할 수 있도록 설계가 이뤄졌습니다.


이제는 모르는 이가 없을 벤츠의 커맨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12.3인치 디스플레이로 구성되며, 다중 구성 설정 가능한 인스트루먼트 패널을 위해 또 하나의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운전자의 손길을 기다리게 되죠.


신형 E클래스 쿠페는 센터 콘솔 앞 메인 유닛과 스티어링 휠 좌우측에 위치한 두 개의 패드를 포함하여 다기능 터치패드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 스마트폰 연동 기능은 무선 스마트폰 충전 기능과 함께 적용되는 기본 중의 기본!



마치 E400 세단 처럼 벤츠 E400 쿠페는 진일보한 안전 기술과 주행 보조 시스템을 대거 적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은 초기에 잠깐 적용되었다 인증 문제로 인해 한동안 삭제되었다가 조만간 다시 적용되어 판매될 벤츠 드라이브 파일럿 시스템을 예로 들 수 있죠.


가속, 제동, 차선 변경, 조향까지 모두 차량 스스로 개입하여 운전자를 보조할 수 있도록 한 일종의 편의장비라 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또한 스마트 센스 기능을 선보이면서 고속 주행 보조 지원(HDA)를 내세운 바 있고, 현대차도 HDA는 없지만 LKAS를 통해 그에 준하는 수준까진 보여주는 현대 스마트 센스 기능을 적용하고 있기도 하죠.


다만, 현대의 그것은 많이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지만 주행 보조 기술은 현재로선 벤츠의 그것을 따라가기는 쉽지 않다고 생각되는군요. 어쨌거나 2017년 여름, E클 세단 및 왜건의 뒤를 이어 메르세데스 벤츠 E400 쿠페가 데뷔할 예정이니 하루빨리 국내 시장에도 좋은 소식이 들려왔음 하는군요.


글 by 쩌네시스

2017 벤츠 E클래스 쿠페 사진 출처: Motortrend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