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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그리고 모블 2.0

2017 서울모터쇼 제1전시장 레이싱모델


" 2017 서울모터쇼 제1전시장 레이싱 모델 둘러보기 "


'언제나 국제(?) 모터쇼의 핵심이자 꽃은 레이싱모델?'

매회 개최될 때 마다 다녀오는 서울모터쇼. 시장의 규모 및 주목도가 큰 해외만큼이나 국내 시장도 인구수 대비 활성화 된 시장 중 하나이지만 지금까지도 월드프리미어 공개 등이 원할히 추진되고 있지 않는 것을 보면 아직도 갈 길은 멀다고 생각되네요. 그렇지만 언제나 그렇듯 평소 딜러쉽 곳곳을 돌아다녀야 볼 수 있는 수십, 아니 수백종의 차량을 한 눈에 살펴보고 즐길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날이 갈수록 빠져나가는 수입차 브랜드로 인한 컨텐츠 감소 등의 문제에도 가게 되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Topic: 미래를 그리다, 현재를 즐기다 (design the future. enjoy the moment)

Term: 프레스데이-2017.03.30 개막식-2017.03.31 일반인 관람-2017.03.31~04.09

Opening Hour: 평일 10:00~18:00 주말 10:00~19:00

Articles on Exhibition: 승용차, 특장차, 이륜차, 튜닝파츠, 상용차 등

Event: 신차/전기차/모빌리티 시승, 자동차 안전체험/역사 코너

대학생 자작차 전시, 자동차 디자인 페스티벌, 자동차와 it융합, 자율주행 자동차 미래



1. 2017 서울모터쇼 기아차 (KIA Motors) 부스

기아 스팅어 (KIA Stinger Orange), 레이싱 모델 김소연


기아 스팅어 (KIA Stinger Red), 레이싱 모델 정재경



기아 스팅어 (KIA Stinger Blue), 레이싱모델 김나음


판매는 부진해도 제 눈엔 이쁘기만 한 스토닉을 볼 수 없던 시기였던 만큼 2017 서울모터쇼 개최 당시의 메인 차량은 당연 미드사이즈 스포츠 세단(혹은 쿠페?) '기아 스팅어 (KIA Stinger)'를 중심으로 레이싱 모델 분들을 내세우며 '디자인의 기아'를 강조하고자 한 패셔너블한 느낌이 강했던 기아차 부스. 개인적으로 최근 K시리즈가 많이 아쉬운 탓에 좀 더 분발해주면 좋겠단 생각이 듭니다.


2. 2017 서울모터쇼 르노삼성 (Renault Samsung Motors) 부스


르노 클리오 (Renault Clio), 레이싱모델 서진아


르노삼성 SM6 (Renault Samsung SM6), 레이싱모델 최가빈


르노삼성 QM6 (Renault Samsung QM6), 레이싱모델 서한빛


르노삼성 SM6 (Renault Samsung SM6), 레이싱모델 김신영


출범 당시 인기는 높았고 판매량이 이를 증명했지만 지금은 속 빈 강정에 불과한, 아니 빛 좋은 개살구란 속담이 딱 어울릴 르노삼성자동차의 新 패밀리 SM6 그리고 QM6. 하지만 겉으로 보여지는 차량의 디자인 부문 만큼은 여느 타사 모델 저리가라 수준의 높은 완성도를 보여줬고 사실 이 점 때문에 소비자들도 마음이 이끌리게 되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이죠. 그래서인지 기대는 안되지만 출범을 앞둔 르노 클리오를 비롯하여 각 차량만의 개성에 맞춰 세련된 느낌이 강했던 르노삼성 부스.


3. 2017 서울모터쇼 쉐보레 (Chevrolet) 부스


쉐보레 크루즈 (Chevrolet Cruze), 레이싱모델 손성민

쉐보레 스파크 (Chevrolet Spark), 레이싱모델 송다혜


쉐보레 트랙스 (Chevrolet Trax), 레이싱모델 김혜지


쉐보레 크루즈 (Chevrolet Cruze), 레이싱모델 김진솔


쉐보레 볼트 EV (Chevrolet Volt EV), 레이싱모델 정은혜


쉐보레 말리부 (Chevrolet Malibu), 레이싱모델 이채영


쉐보레 카마로 SS (Chevrolet Camaro SS), 레이싱모델 조인영


지난 몇 년간 세계 곳곳의 공장을 폐쇄하거나 축소하며 시장 자체의 철수를 추진하고 있는 제너럴 모터스(GM). 이미 유럽서도 90여년간 애착을 갖고 소유했던 기업 오펠(Opel)도 PSA(푸조-시트로엥) 그룹으로 넘겼고 GM의 메인 브랜드 쉐보레 (Chevrolet)가 결국 인도 등을 포함, 철수를 하게 되었죠. 그만큼 그룹 내부적으로 구조조정이 심각한 상황이지 않나 싶은데요. 雪上加霜, 노조 파업 등의 문제도 잇달아 발생되며 여러모로 좋지 않은 상황에 놓인 한국GM 쉐보레. 꾸준히 큰 규모로 캐주얼한 느낌과 함께 여러 신차들을 공개하곤 있지만 언제까지 이들을 볼 수 있을지는 미지수란 점이 걱정됩니다.


4. 2017 서울모터쇼 캐딜락 (Cadillac) 부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Cadillac Escalade), 레이싱모델 강이나


캐딜락 CTS (Cadillac CTS), 레이싱모델 백선현


앞서 언급한 쉐보레 브랜드와 같은 계열에 속한 캐딜락이니 만큼 상황은 별반 다르지 않다고 볼 수 있으나 최근 유수의 독일차 감각으로 매끄럽게 탈바꿈한 차량의 상품군, 대표적으로 캐딜락 ATS 또는 CTS가 좋은 예로 지금도 제약이 되는 브랜드 이미지의 영향에도 나름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어 아직 상황이 나쁘지만은 않다는 점을 깨닫게 하는 캐딜락 부스. 비록 라인업 구성이 크진 않은지라 별다른 포인트는 느껴지지 않지만 그래도 꾸준히 산뜻한 느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5. 2017 서울모터쇼 토요타 (Toyota) 부스


토요타 프리우스 프라임 (Toyota Prius Prime), 레이싱모델 윤미진 


토요타 프리우스 프라임 (Toyota Prius Prime), 레이싱모델 김민선

토요타 프리우스 프라임 (Toyota Prius Prime), 레이싱모델


심플함과 캐주얼함 어딘가에 위치하는 토요타 부스. 언제나 그렇듯 이번에도 하이브리드 차량을 내세우는 브랜드답게 프리우스의 新 모델을 등장시켰습니다. 다만, 욘석은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방식의 프리우스와는 다르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한 새로운 모델로서 디자인도 일반 프리우스와는 차별점을 두고 있어 눈길을 끌죠. 최근 토요타 디자인 언어에 대해선 이해하기 난감한 부분이 존재하나 프라임 정도의 디자인이라면 어느정도는 수긍할 수 있지 않나 싶네요.


6. 2017 서울모터쇼 포르쉐 (Porsche) 부스


포르쉐 911 (Porsche 911), 레이싱모델 유진

포르쉐 911 (Porsche 911), 레이싱모델 이나리

브랜드 자체부터 도도함과 섹시함으로 무장한 포르쉐답게 차량과 부스의 컨셉부터 그러한 특성을 잘 반영한 모습이죠. 어딜가나 눈을 뗄 수 없다고나 할까요? 하하하. 비록 차량 내부에 앉아 포르쉐의 기분을 만끽할 순 없지만 그저 보는 것만으로도 설레는 브랜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7. 2017 서울모터쇼 푸조 (Pugeot) 부스


푸조 5008GT (Peugeot 5008GT), 레이싱모델 민채윤


그저 못나기만 했던 디자인을 탈피, 랠리에서 다져진 다부진 핸들링 성능과 함께 프랑스적 감성이 풍부한 푸조. 최근 차량의 상품군과 가격 책정이 그리 맘에 들진 않지만 그래도 꾸준히 예쁘고 푸조 모터스포츠 및 프랑스 감성은 어찌보면 르노 이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5008 GT는 기대했던 차량 중 하나였는데..ㅠㅠ


8. 2017 서울모터쇼 쌍용차 (Ssangyong) 부스


쌍용 G4렉스턴 (Ssangyong G4 Rexton), 레이싱모델 황수진


최근엔 코나가 승기를 잡은 모습이지만 한 때도 지금도 여전히 티볼리의 위세는 굳건하다 할 수 있는 쌍용차. 과거의 노사 갈등 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치닫던 시기도 있었으나 현재는 티볼리 출시 이후 나름 순조롭게 순항 중이라 할 수 있을텐데, 여전히 사골국을 우려내시는 新 코란도 시리즈는 아쉬움으로 남는 대목입니다. 10여년을 훌쩍 넘겨 이제서야 풀체인지를 선보이게 된 렉스턴 시리즈. 이름처럼 혁명을 일으킬 수 있을지는 미지수, 하지만 주변에서도 적잖게 보이기 시작한 것을 보면 앞으로의 성적은 모하비와 붙어도 최악의 수준까진 아닐 것으로 전망됩니다.


9. 2017 서울모터쇼 링컨 (Lincoln) 부스


링컨 컨셉트 (Lincoln Concept), 레이싱모델 지현


별로 선호하는 브랜드는 아닙니다만 나름 오디오 시스템 등 특화된 럭셔리 부문으로 틈새 공략을 펼치고 있는 링컨. 비교적 최근 출범한 컨티넨탈을 비롯하여 2017 서울모터쇼를 통해 공개된 내비게이터 컨셉트만 보더라도 그 웅장함과 세련미를 느낄 수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포드 대비 풍성하지 못한 행사 컨텐츠는 아쉬움 그 자체였지만.


서울 국제 모터쇼 제1전시장 부스별 레이싱모델 분들 사진은 이쯤에서 마무리 짓도록 하며 다음은 제2전시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후훗.


글 by 쩌네시스

레이싱모델 사진 by 쩌네시스


- <2016 부산모터쇼 제1전시장 레이싱모델>

- <2016 부산모터쇼 제2전시장 레이싱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