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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시승기 및 착석기

2018 아우디 A6 35TDI 시승기, 마다할 이유가 없다

" 2018 아우디 A6 35TDI 콰트로 시승기, 마다할 이유가 없는 가성비의 표준 "

 

판매중지 선언 이후 지난 2년간, 한국 시장서 신차를 볼 수 없었던 '아우디' 브랜드. 이 모든 발단은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사건에서 비롯되었고, 특히 한국 시장은 'EA189' (1.6 & 2.0) 디젤 서류 인증 취소 이후 내부적으로도 재검토를 위해, 재고처리 문제와 이미지 타격 등을 이유로 '아우디 코리아'는 재인증 마무리 절차도 그 어느 때보다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작년 말, 슈퍼카 'R8 V10' 판매를 시작으로 올해 초, 아우디의 아이코닉 모델 'A6'가 한국 시장에 돌아왔습니다.

 

'좋은 상품성과 가성비로 시장을 주름잡던 수입 베스트셀링카의 귀환'

판매재개를 통해 들여온 'A6' 신차는 2018년형으로 등록되긴 했지만, 사실 판매가 불가했던 2017년형을 한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게 일부 사양 수정하여 판매하는 차량입니다. 많은 분들이 우려하셨던 '평택항 재고'가 아닌 연식변경이 이뤄진 완전한 신차로 입항된 차량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올 하반기 유럽 출시를 앞둔 8세대 'A6' 신형이 국내에는 늦어도 내년 상반기 내로 예정된 만큼 그때까진 7세대의 끝물(?)이자 마지막 연식변경 모델인 '2018 A6'가 견인차 역활을 도맡을 것이란 얘기.

 

2018 아우디 A6 35TDI 콰트로 전면부.

 

벌써부터 물량이 부족할 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아우디 A6' 2018년형 모델은 기존의 'A6' 라인업과는 조금 다른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8세대 신형을 앞두고 있는 상황인 만큼 이전처럼 풀라인업으로 시장에 합류할 필요성은 느끼지 못할 터. 아우디 코리아는 '아우디 A6' 2018년형의 라인업을 '35 TDI' 단일 모델로 구성했습니다. 대신 이전 '40 TFSI' 또는 '40 TDI' 트림 이상 적용된 사양 중 일부 인기 사양을 '35 TDI'에 대거 적용하는 등 'A6' 본연의 가치는 유지하고자 한 노력이 돋보이죠.

 

그렇다면 전열(前列)을 가다듬고 재정비를 마친 新 '아우디 A6'의 세일즈 포인트는 과연 무엇일까요?

 

'1. S-라인 익스테리어(외관) 패키지로 빚은 스포티한 디자인 연출'

우선 이전 'Quattro Sport' 트림에서만 선택 가능했던 'S-라인 익스테리어 패키지'가 'A6 35TDI' 全 트림에 기본 장착된 점이 눈에 띕니다. BMW의 'M 패키지'도 그렇고 눈에 보이는 화려함을 선호하는 한국 시장의 특성상 이러한 옵션은 반가운 변화 중 하나. 다만, 가격 형성을 위한 조치였는지 'S-라인' 패키지 중 일부만 적용되는 점은 살짝 아쉬움으로 비춰집니다.

 

전용 스티어링 휠과 스포츠 시트, 변속 레버 등 'S-라인 인테리어 패키지'가 제외된 것을 감안하더라도 '익스테리어 패키지'마저 후면 범퍼가 제외된 전면 범퍼 및 사이드 스커트, 19인치 주조 알루미늄 휠(프리미엄 한정)로 한정지은 옵션 구성은 뭔가 2% 부족한 느낌이 들게 만들죠. 그럼에도 어떤 각도에서든 그 존재감이 빛을 발하도록 유도한 라인(토네이도)과 'LED 헤드라이트' 및 '다이내믹 턴 시그널'의 영롱함은 여전히 세련됨을 느끼게 합니다.

 

'2. 클래식과 우아함의 공존, 인테리어 연출의 단단함'

아우디 특유의 정갈함과 단단함, 클래식과 우아함이 공존하는 인테리어는 세월이 흘러도 여전합니다. 8세대 신형을 앞둔 만큼 디자인의 극적인 변화는 없지만 대신 이전에 없던 '블랙 헤드라이닝(천장)'과 '엠비언트 라이팅 패키지'가 보다 고급스럽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해내고 있습니다. 특히나 'A6 35TDI Premium'의 경우 리얼 우드 인레이를 적용하여 이를 돋궈주는 역활을 하고 있죠. 다만, 한편으로는 다소 올드한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

 

분명 'S-라인 인테리어 패키지'가 제외된 것은 아쉬움으로 남지만, 두툼한 림과 적당한 사이즈로 마무리된 스티어링 휠을 기초로 아우디 특유의 시원스러운 시인성과 스포티한 그래픽이 인상적인 계기판의 구성 등 인스트루먼트 패널서의 만족감은 높다고 할 수 있겠네요. 계기판 내부서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의 구성 중 일부 사양인 7인치 컬러 LCD 패널은 운전자 정보, 사용중인 엔터테인먼트 정보 등 최신 아우디의 '버추얼 콕핏' 만큼의 화려함은 없지만 충분히 제 몫을 다하고 있습니다.

 

'3. 상위 옵션 찾기는 이제 그만, 다양한 안전 및 편의 기능의 추가'

소재 및 일부 디자인 연출에 소소한 변화가 있었지만 크게 눈여겨볼 부분은 역시나 이전 'A6 35TDI' 모델서 선택조차 불가능했던 일부 고급 옵션들이 추가 적용된 점입니다. 눈에 띄게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와 '아우디 스마트폰 인터페이스'가 탑재된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헤드업(HUD)'은 이젠 모두가 잘 아실 기능이라 생각되며, '스마트폰 인터페이스'는 내비게이션과 '아우디 커넥트' 기능과는 별개로, 요즘 차량들에 탑재되는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의 미러링 기능을 더한 것이라 생각하면 편하죠.

 

이외에도 2개의 SD 카드 슬롯은 물론 'MMI 터치패드'가 내장된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나 '아우디 뮤직 인터페이스' 등 이전의 강점이었던 인포테인먼트 기능의 확장성도 여전하죠. 변속 레버 주변에는 'MMI 컨트롤러(터치 포함)'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및 '오토 홀드', 엔진 스타트 버튼 등 수많은 버튼류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다소 복잡해보일 수 있지만 운전자와 동승자 모두 사용함에 있어 불편함없이 쓰기 편한 배치. 다만, 한국형 내비게이션의 퀄리티는 지난 몇 년간 발전이 없었던 만큼 8세대 신형은 극적인 변화가 있기를 희망합니다.

 

2018 아우디 A6 35TDI 프리미엄 1열 시트.

 

시트의 형상 역시 이전과 다르지 않은 구성을 보여줍니다. '스포츠 시트'는 아니지만 몸에 잘 들어맞는 형상이며 무엇보다 추가된 통풍 기능은 필자와 같이 여름철 땀이 많은 분에게 더할나위 없이 좋은 아이템 중 하나. 시트 자체는 조금 단단한 편에 속하나 여러 주행 조건을 감안한다면 이와 같은 구성이 더 나을수도 있겠네요. '럼버서포트'는 물론 여러 각도로 조절의 폭이 넓은 전동시트도 모두 기본으로 적용, 편의성은 '40 TDI' 또는 '55 TDI'가 없는 빈자리를 '35 TDI'만으로 충분히 메워주고 있는 모습이죠.

 

뒷좌석 공간도 무난하죠. 타사 대비 넉넉한 수준은 아니지만 패밀리카로 활용함에 있어 손색없는 수준입니다. 또한 '4-Zone' 공조장치를 통해 네 좌석 모두 별도로 온도조절이 가능한 점과 'B-필러 송풍구'가 추가 적용되는 등 뒷좌석을 배려하고자 한 노력이 엿보이죠. 트렁크 공간도 무난한 수준이나 국산차와 비교하면 살짝 부족하게 느껴지는 점은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2018 아우디 A6 35TDI 콰트로 제원>

 

전장x전고x전폭x축거(mm): 4,935 x 1,475 x 1,875 x 2.912

 

배기량(cc): 1.968

유닛: 직렬 4기통 직분사 터보 2.0 디젤(TDI) 엔진

최고 출력(hp/rpm): 190 / 3,800~4,200

최대 토크(kg.m/rpm): 40.8 / 1,750~3,000

공인 연비(km/L): 11.8 (복합) 13.5 (고속) 10.7 (도심)

CO2 배출량(g/km): 164

0-100km/h(sec): 7.7

최고 속도(km/h): 232

트랜스미션: 7단 듀얼클러치 (S-Tronic)

타이어: 전/후 255/40R 19 피렐리 P-ZERO

서스펜션: 전륜-5링크, 후륜-트라페조이달 링크

공차중량(kg): 1,860

 

차량 가격(만원): 6,470~6,820 (콰트로 트림 기준)

 

'4. 묵직 든든 2.0 디젤(TDI) 파워트레인의 신뢰성'

이전 'A6' 라인업은 '2.0 TDI' 뿐 아니라 선택에 따라 '3.0 TFSI' 및 '3.0 TDI' 엔진을 선택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8년형으로 돌아온 'A6'는 '35 TDI' 즉, 2.0 디젤 단일 엔진으로 들여왔다는 점에서 8세대 출시 이전까지 선택권이 다양하지 않은 점은 살짝 아쉬움으로 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2.0 TDI' 엔진과 7단 'S-트로닉' 변속기는 오랜세월 농익을 대로 농익은 검증된 조합으로서 'A6'을 견인할 밸런스적 측면서는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다소 독특한 점은 하드웨어 변화는 없지만, 셋팅값에 (혹은 간만에 접한 아우디?) 변화가 있었는지 운전자가 받아들이는 감각적인 측면서도 변화가 있었다는 사실이죠.

 

2018 아우디 A6 35TDI 콰트로 인스트루먼트 패널.

 

분명 보어x스트로크는 물론 압축비, 터빈의 부스트압이 걸리는 시점, 최고출력 및 최대토크가 발생되는 구간 역시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과연 어떻게 조율한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을 찾아 해결하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가속페달, 즉 엑셀링의 변화가 있어서 스로틀 개폐에 따라 느껴지는 감각이 달라져서 그런 것일수도 있고, 자세한건 찾아봐야 알겠지만 'S-트로닉'의 초반 기어비가 달라져 그런 것일 수도 있습니다. 사실 기어비나 최종감속비는 달라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

 

19인치 광폭 타이어, 기계식 '콰트로' 시스템, 디젤 파워트레인, 'ASF'임에도 무거운 보디 등 전체 1.9톤에 육박하는 무게의 영향을 결코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직분사 싱글 터보(TDI)' 엔진이 기초가 되는 만큼 시내서도 운전이 편합니다. 이는 넉넉한 토크 덕분이죠. 낮은 회전수 구간부터 충분히 풍성한 토크가 차량을 견인해주는 만큼 실용 구간에서 성능에 대한 아쉬움을 느끼지 않게 합니다. 터보 엔진 고유의 약간의 반응지연(렉) 현상이 나타나지만 미미한 수준.

 

2018 아우디 A6 35TDI.

 

슈퍼차저 엔진처럼 지연 시간을 벗어나 부스트 압력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의 나아가는 느낌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7단 'S-트로닉'과 '콰트로' 시스템에 힘입어 전반적인 주행 품질은 아쉬움이 없다는 것이 필자의 의견.

 

엔진 스타트 버튼을 눌렀을 때, 이전 '55 TDI'의 그것처럼 감각적인 배기사운드를 뿜어내진 않지만 패밀리카와 비즈니스 세단 그 사이에서 균형을 잡은 엔진이라는 점에서 충분히 감안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이중접합 유리와 인슐레이터 보강 등 차음에 신경을 쓴 덕분인지 '아우디'치고는 정숙성도 꽤나 만족스러운 수준. (외부에서 들려오는 4기통 디젤 엔진 특유의 겔겔거리는 소리는 여전) 다만, 공회전(아이들링)시 시트, 페달, 스티어링 휠을 통해 느껴지는 진동의 정도는 개선의 여지를 남겨둔 모습입니다.

 

'5. 가벼워진 핸들링(조종성) 감각, 단단한 승차감'

과거 'A6'를 비롯한 '아우디' 차량은 묵직 둔탁한(?) 스티어링 감각을 품었던 것이 그동안의 전례(前例)였습니다. 하지만 이젠 일반화의 오류라 불러도 될 정도로 그동안의 아우디 차량과는 확연히 다른 스티어링 감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어비의 영향도 있겠지만 저속부터 고속까지 한없이 가벼운 느낌을 전해줍니다. 무거운 차체를 통제함에 있어 이는 더할나위 없이 편안한 셋팅이지만, 달리 말하면 속도 감응 변화가 미미해지면서 고속 레인체인지(차선변경) 때 불안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달리 말하면 낭창낭창한 스티어링 시스템이라 표현할 수도 있겠군요. 물론 스티어링 휠의 디자인(림 두께, 스포크 형상)은 좋았고 정말이지 컴포트한 주행 감각을 선사하는데 더할나위 없이 좋은 셋팅인 건 맞습니다. 하지만 독일차를 떠올리면 기대할 수 있는 핸들링 감각은 희미해졌다는게 살짝 흠이라면 흠.

 

2018 아우디 A6 35TDI 콰트로.

 

사실 '아우디'도 마냥 이러한 셋팅을 진행하겠다고 결정하진 않았을 터. 뇌피셜이 될 수도 있지만 'A6'는 어디까지나 패밀리카 용도에 가깝다는 점을 고려해야됩니다. 표현은 '프리미엄 비즈니스 세단'이지만 사실은 '중형 패밀리 세단'으로 정의내릴 수 있죠. 앞선 주행 감각은 가볍고 통제하기 쉬워야 한다는 점에서 이를 잘 따르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벼운 핸들링 감각은 좀 더 단단하게 매만진 서스펜션과 기계식 '콰트로' 시스템이 어느정도 상쇄를 시켜주는 효과를 얻게되죠.

 

고속 주행 때의 단단한 승차감과 고속에서 느껴지는 4륜 시스템의 안정감은 광폭 타이어의 성능과 어우러지면서 극대화되고 있습니다. 불안한듯 불안하지 않은, 불편한듯 불편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A6'가 갖는 매력(?)이죠.

 

'6. 명불허전(名不虛傳)(?) 아우디 콰트로 시스템'

'아우디'의 아이코닉(상징적인) 요소 중 하나인 '콰트로(Quattro)' 시스템은 기계식과 전자식 두가지로 나뉘게 되죠. 트랜스퍼 내부에서 기어끼리 맞물려 회전을 하는 전/후 동력의 흐름이 운전자가 쉽게 알아차릴 수 있을 수준의 즉각적인 동력 배분이 이뤄지는 기계식, 'xDrive' 또는 '4MATIC'처럼 전/후 동력의 변화를 쉽사리 체감할 수 없을 정도로 매끄럽게 배분이 진행되는 전자식. 기계식은 'A6'처럼 세로배치 엔진 구조에 활용되죠.

 

특히 'A6'의 토센 기계식 '콰트로' 시스템은 일상 영역에선 동력배분을 리어 액슬 디퍼렌셜에 60%, 프런트 액슬에 40%를 유지하는 반면 노면의 환경이 변화되는 경우 디퍼렌셜이 좌우 회전 속도 차이에 관여하여 각 액슬의 힘으로 인접 플레이트 패키지를 서로간 압착시켜 트랜스퍼 케이스의 잠김 효과를 노려 전/후 최대 15%, 85%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우디 A6 35TDI 19인치 피렐리 P-ZERO 타이어.

 

분명 전륜구동을 생산하는 '아우디'이지만 '콰트로'만큼은 보다 뒤쪽에 접지력을 살려 마치 후륜처럼 발진 가속감을 경험할 수 있게 셋업을 하고 있죠. 전/후 255/40R 19 '피렐리 P-ZERO' 제품의 매칭 또한 전천후의 특성을 지녔으면서도 이와 맞물려 생긴 마찰력과 기계식 '콰트로'의 조합 덕분인지 어느 정도 중립을 지향하면서 살짝 부족한 제동력을 보완한 코너 진입 속도나 특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제동 시스템을 활성화시키면 묵직하게 반응하는 듯 하지만 'A6 35TDI'의 스펙을 감당하기에 무리는 없습니다. 페달 답력은 마일드하게 반응하는데 조작감이 많아지긴 해도 익숙해지면 오히려 통제를 하기 쉬운 셋팅이라는 점에서 신뢰감이 더해질 듯 싶네요.

 

'7. 4월 수입차 판매 1위 탈환, 이 모든건 가격이 주는 이로움(?)'

결론적으로 'A6'의 주행성능은 타이어의 반칙 덕분인지 이미 세대 교체가 이뤄진 'BMW 5시리즈'나 '벤츠 E클래스' 대비 꿀리지 않았고, 가격대비 좋은 성능을 갖췄음은 부정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패밀리카로 활용함에 있어서도 부족함이 없고 아우디가 갖는 밸류 또한 이 차의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게다가 비공식이 아닌 공식적으로 기본 책정 가격에서 1,300만원 가량 할인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현시점에서 'A6'는 1순위 선택을 해도 좋을 만큼 좋은 차량임에 분명합니다. 남은 숙제라면 여전히 아스트랄(Astral)한 'A/S' 정책 및 부품 가격 책정, 폭스바겐 & 아우디 브랜드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 뿐. 이 부분에 대한 신경만 써준다면 "이 차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이 'A6'의 미래이자 '아우디'의 미래입니다.

 

글 by 쩌네시스

2018 아우디 A6 35TDI 사진 by 쩌네시스

 

- <코오롱아우토 잠실전시장>

- <2017 아우디 A4 45TFSI 시승기>

- <2016 아우디 A6 아반트 시승기>

- <2017 아우디 A7 50TDI 시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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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erior 외관>

<interior 실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