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생활겸 게임 및 IT 관련

삼성 기어 S3 프론티어 (기어 스포츠), 타이젠 4.0 변화는 무엇?

기어 S3 프론티어 (Gear S3 Frontier) 

'삼성 기어 S3 프론티어 (기어 스포츠), 타이젠 4.0 업데이트 변화는 무엇?'

 

지난 1월 21일, 기어 S3 시리즈(프론티어/클래식)와 기어 스포츠의 메이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타이젠 2.X.X.X 버전으로 처음 출시했던 기어 S3 시리즈는 밸류업 업데이트, 타이젠 3.0 OS 메이저 업데이트를 거쳐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에 힘써왔습니다. 지난 타이젠 3.0.X.X 업데이트는 新 UX(User Interface) 환경의 제공과 여러 기능 앱들의 활용도를 높이고 타이젠(Tizen) OS의 보안성 그리고 블루본 취약점 문제를 개선하는 것이 주된 변화였습니다.

 

새로운 타이젠 OS 버전은 4.0.0.2 버전이다.

그리고 피트니스 트래커로서의 역활에 중점을 두기 시작한 갤럭시 워치와 함께 새롭게 선보인 타이젠 4.0 OS는 기어 S3 시리즈(SM-R760, SM-R770)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죠. DSA1 패치로 버전업된 이번 타이젠(Tizen) 4.0 업데이트의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삼성 헬스 기능(운동 측정 종목 및 수면) 강화

2. 편의 기능(영화관 및 취침 모드 등) 강화

3. 메시지 기능 및 통화 기능 강화

4. 어플리케이션 및 위젯 정렬 방식 변화

5. 삼성 뮤직 어플 기능의 강화

 

1. 운동 측정 기능 강화.

이미 한 차례 삼성 헬스 기능을 강화했던 기어 S3 시리즈, 하지만 소소한 변화에 그쳤던 지난 타이젠 3.0 OS 업데이트와 달리 이번 타이젠 4.0 OS에 이르러선 특히 운동 측정 기능이 눈에 띄게 강화된 점이 특징으로 부각되죠. 실내 운동 20종이 추가되어 총 39종의 운동을 측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운동 목록에 사람들이 자주 하는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 주요 운동 8종은 기본 설정, 나머지는 사용자가 원하는 종목을 채울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새롭게 추가된 '다음 운동' 기능을 선택할 시, 2종 이상의 운동을 연이어 측정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은 없지만 그 날의 원할한 수면의 질을 체크할 수 있는 보다 심플해진 수면 알림도 눈에 띄는 변화. '자세히 보기'를 터치하면 수면 시간, 뒤척임 분석, 주간 평균 기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수면 위젯 역시 심플한 인터페이스로 변경되었습니다.

 

2. 편의 기능의 강화.

역시나 마찬가지로 타이젠 3.0 OS로 버전업되며 크게 변화했던 퀵 패널(Quick Panel)은 타이젠 2.X.X.X 버전 당시 화면을 아래로 스와이프하면 뒤로가기가 되었던 기능을 삭제, 대신 어디서나 스와이프해도 나타나도록 변경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다시 한번 변화를 꾀한 4.0 버전에선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을 보다 손쉽게, 자주 사용하는 기능의 옵션이 보다 다양해진 것이 포인트. 필자 또한 추가되면 좋겠다고 생각한 '블루투스 헤드셋'이나 '내 폰 찾기' 기능이 옵션에 포함된 것은 물론 알림이나 소리, 손목 올려 켜기 등 모든 방해 요인을 제어해 몰입도를 높이는 영화관 및 취침 모드도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3. 메시지 기능 강화.

메시지 기능 역시 변모했습니다. 기어 S3 시리즈 및 기어 스포츠 모두 메시지를 취소하지 않고 임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임시 저장한 메시지는 이후 언제라도 꺼내서 작성하여 전송이 가능하죠. 이미지, 동영상 등이 포함된 MMS에 대한 지원 강화로 MMS 수신 시, 바로 알림창에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앱을 활성화하면 받은 애니메이션이 자동 재생됩니다. 답장을 보내는 것 또한 한층 편해졌죠. 이전 대화가 함께 나타나 한눈에 알아볼 수 있으며, 최대 1,500종 이상의 이모티콘을 선택할 수 있어, 보다 다양한 감정 표현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와 함께 통화 기능도 강화됐는데 통화 중일 때 멀티태스킹이 가능해지면서 통화 중 홈(Home) 버튼을 누르거나 퀵 패널로 스와이프하면 통화 중 다른 화면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4. 어플리케이션 및 위젯 정렬 방식 디자인 변경.

전화, 메시지, 연락처, 날씨, 알람, 최근 사용앱, 내 폰 찾기, 갤러리 등 삼성전자 측이 개발한 앱은 위젯과 아이콘의 형상 모두 변경된 지난 업데이트 이후 이번 변화는 메시지 앱 등 일부 색상이 변경되는 수준에 그쳤으나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위젯을 정렬하는 방식을 갤럭시 웨어러블 앱과 기어 S3 설정 환경 내에서 보다 편하게 배치가 가능해졌습니다.

 

5. 삼성 뮤직 어플 기능의 강화.

지난 타이젠 OS 변경과 함께 삼성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환경을 제공한 밀크(MLIK) 서비스를 대신하여 삼성 뮤직(Samsung Music) 서비스로 통합된 바 있습니다. 삼성 계정을 통해 갤럭시 스마트폰의 삼성 뮤직 앱과 연동하여 사용하거나 단독 사용 모두 가능하게 되었죠. 여기에 삼성은 단독 사용 시, 라디오 채널과 스토어 이용 그리고 DMB, 삼성 뮤직, 유튜브 등 컨트롤러 설정을 다양화하였고 내 음악 정보 및 블루투스 헤드셋 아이콘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물론 여전히 월 200회 한도로 제공하는 라디오 채널은 언제나 맘편히 음악 감상이 가능했던 밀크(MILK) 서비스와 달리 그 매력이 반감된 듯 하여 아쉬움으로 남아있습니다.

 

기어 S3 프론티어 (Gear S3 Frontier)

이전 타이젠 3.0 OS 업데이트는 확연히 달라진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삼성 서비스 앱의 개선, 편의 기능 강화 등 정말이지 크게 변모했다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이번 타이젠 4.0 OS 역시 메이저 업데이트 답게 많은 변화를 주었지만 디자인에서 손을 댄 부분은 적은 만큼 그 때의 감흥은 받지 못했다는 생각입니다.

 

언제나 그렇듯 버전 앞의 숫자가 달라지는 업데이트가 진행될 때 마다, 배터리 광탈 현상과 버벅임 혹은 오류 현상을 겪는 사용자가 잦은 편인데 필자의 경우 큰 업데이트가 있을 시, 공장초기화 작업을 진행해주고 있습니다. 완벽한 해결법은 아니겠으나 갤럭시 스마트폰과의 연동성이나 기어 S3의 사용성에 있어 확실한 이점이 있는지라 공장초기화 작업을 권장드립니다.

 

글 by 쩌네시스

사진 by 쩌네시스

 

본 삼성 타이젠 4.0 업데이트는 실사용 중인 기어 S3 프론티어(SM-R760) 기종을 통해 진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