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업계 새소식

2017 토요타 86 - 이름은 거들뿐 새롭게 태어났다


" 2017 토요타 86 - 이름은 거들뿐 새롭게 태어났다 "






사이언 브랜드로부터 이행된 FR-S 모델은 2017 토요타 86

신형으로 통합된 점이 2016년 토요타 퓨어 스포츠카의 핵심.

당연히 2016 뉴욕 국제 모터쇼에서 정식으로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기도 하죠.


토요타 브랜드는 신형 토요타 86 모델을 주요 페이스리프트 특징으로

새 전면 및 후면 그래픽 변화는 물론 가장 형편없던 디자인으로 손꼽힌 Interior에 꽤나 신경 쓴 모습인듯 보여집니다.

서스펜션 셋팅값 변경과 더 많은 힘을 발휘할 수 있게 개선한 점 역시 돋보이는 대목.


Toyota는 또한 페이스리프트 2017 토요타 86 과 나란히

뉴욕 모터쇼에서 C-HR 컨셉트를 선보일 것으로 결정난듯 싶습니다.








아무래도 사이언 FR-S가 흡수된 신형 토요타 86 Exterior 디자인 부문서

가장 돋보일 변화는 거대해진 에어인테이크 홀과 함께 낮아진 전면부 디자인으로

퓨어 스포츠카의 모습을 더욱 넓고 낮아진 새 범퍼 스타일이 Key point.


토요타 86 레터링이 새겨진 LED 헤드램프/방향 지시등은 현재

새 알로이 휠 디자인과 함께 2017 페이스리프트 버전에 기본 사양으로 구성될 예정.

뿐 아니라 LED 테일램프와 새로 다듬어진 후면 범퍼 역시 눈에 띄는 변화.


여태껏 단점으로 부각되었던 Interior는 이제 통합 오디오 컨트롤러가 배치된 스티어링 휠,

실버 스티칭, Grandlux로 불린 소재로 인스트루먼트 패널과 도어 패널을 감싸는 노력을 아끼지 않았죠.







이니셜 D 시절부터 유명세를 탄 AE86, 한때는 코롤라의 FR 쿠페 버전으로서 높은 인지도를 얻지 못했으나

만화의 흥행 이후 타쿠미의 애마(?)로서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죠.


분명 드리프트 가성비 측면에서 말이 필요없는 튠업 잘받는 매력적인 스포츠 쿠페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으나

가격 대비 Interior 소재, 디자인, 사양 패키징 만큼은 매우 불만스러웠던 것이 사실이죠.


이는 페이스리프트 되기 직전의 86까지 변함없이 아쉬움을 선사해줬단 점에서 불만이 있었지만

곧 데뷔할 신형에선 패키징에 있어서도 꽤나 신경 쓴 모습이기에 학수고대되는 1인.







이전 FR-S / 스바루 BRZ와 동일하게 수동 기어박스와 BOXER 2.0 D-4S N/A 엔진이 매칭되지만

출력 205hp 토크 21.6kg.m로 구형 대비 각각 5hp, 0.7kg.m 개선된 모습.

자동 기어박스 모델 역시 동일한 출력과 토크 수치를 유지하고 있죠.

특히 수동의 기어비는 차량의 퍼포먼스 증대를 위해 조율되었다는.


퍼포먼스 변화 부문서 눈여겨 볼 2017 토요타 86 신형의 충격 흡수,

탄성률을 조율한 새 서스펜션은 차량의 명민함 그리고 한계점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한층 발전될 수 있게 셋팅값을 맞췄다고 하니 부디 시승을 하루빨리 할 수 있음 좋겠군요.


사이언 Scion은 북미 시장의 젊은 타켓층을 위한 서브 브랜드였기에

북미도 토요타로 FR-S가 흡수되면서 아시아 시장과 동일한 이름을 공유하게 되었으나

워낙 규모가 큰 시장인 만큼 먼저 신형을 데뷔한 점이 한편으론 부럽기도 하죠. 흑흑


국내 Toyota Korea는 언제쯤 2017 페이스리프트 신형을 들여올 생각이신건지..?








토요타 포뮬러 드리프트 팀 소속으로 잘 알려진 Ken Gushi, Fredric Aasbo, Ryan Tuerck 선수도

2017 토요타 86 차량으로 겨루게 될 것이라 공표한 바 있기도 하죠.


올해 초, 사이언 Scion을 없애기로 결정하며 8월에 생산 중단될 예정인 TC를 배제한

모든 차량이 Toyota 라인업으로 합류할 것이라 언급했었고 신형 86을 시작으로 차례차례 데뷔할 전망.


서브 브랜드의 역활을 끝마치고 흡수되면서 이름 바꾸기를 하지 않기로 했던 원래 계획이

다시금 뒤엎게된 결정으로 달라지게 되었지만 개인적으로 86 모델명을 선호하는 저로선

반가운 변화가 아닐 수 없네요.


여담으로 FR-S가 토요타 86으로 바뀌었듯, iM 해치백과 iA 세단 역시

코롤라 iM 그리고 야리스 iA로 달라질 예정이니 이젠 기다리는 일만 남았군요. ^^


글 by 쩌네시스

사진 출처 : Motortrend